post-title

아기 눈맞춤이 중요한 이유!

이리 굴러가고 저리 굴러가는 아기 눈동자에 당황하진 않으셨나요? 혹시나 아기 눈에 문제가 있는건 아닌가? 언제쯤 엄빠와 자연스럽게 눈맞춤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한 엄빠님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! 아기 눈맞춤의 모든 것!🔍


아기 눈맞춤이 중요한 이유

엄빠💖 초롱초롱

👀 상호작용과 애착 형성!

말로 하는 소통이 불가능한 시기에 아이와 엄빠의 눈맞춤의 상호작용💞을 통해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그로인해 건강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어요.

👀 시력발달과 자폐증 판단

아이가 정상적으로 시력이 발달되고 있는지, 관련 눈 질환이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어요.🔍 또한, 어릴 때 쉽게 구분할 수 없는 자폐증을 판단할 수 있는 단서가 되기 때문에 눈맞춤이 중요해요.

👀 아기가 눈맞춤 할때 '뇌파도 맞춤?'    

2017년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(PNAS)에 따르면, "눈맞춤과 함께 목소리가 아기와 성인 간에 뇌파의 일치를 보이는 사실을 확인"했다며,💡 "성인과 아기들 간의 서로 일치하는 뇌파 교환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을 때, 아기들의 소통과 정서, 학습 능력 등을 증진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향후 아기 발육성장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”이라고 밝혔어요.


아기 눈 맞춤, 2개월 부터 가능?

개월에 따라 아이가 보이는 세상은 요래요! 

👀 신생아의 시력 

신생아는 눈을 뜨고 나서 2~3일이 지나면 눈 앞의 사물을 따라 눈을 움직일 수 있고, 1개월 후 부터는 수평으로 움직이는 물체는 구분이 가능해요. 이 시기에는 눈동자의 움직임이 불안정하거나 초점이 잘 맞지 않는 것이 정상! 생후 3~4개월이 지나면 초점을 맞출 수 있고 눈동자도 안정되니 그때까지 조금 기다려주세요🤗

👀 신생아~2개월의 눈맞춤

신생아는 명암 정도만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낮아요.🌒 당연히 눈맞춤도 못하고 사물도 알아보지 못해요. 생후 2개월이 지나면 어느 정도 시력이 발달해 사물을 알아 볼 수 있고 이때부터 완전하진 않지만 아기와의 눈맞춤이 가능해져요.

👀 생후 3~4개월의 눈맞춤

시력이 점차 증가해 눈 앞의 사물을 구분하고 색깔을 구별하기 시작해요.🌈 눈동자가 같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엄빠를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해요.

👀 생후 6개월 전후의 눈맞춤

이때 아기 시력은 0.1정도로 사물을 정확하게 볼 수 있으며, 낯가림이 시작돼요.💦 모빌을 따라서 눈을 움직이는 것도 가능해져요. 이때는 정확한 눈맞춤이 가능해져요. 

👀 돌 전후의 눈맞춤

돌 전후엔 눈동자의 움직임이나 깜빡임👁️이 비교적 자유로워져요. 이때 시력은 0.2정도이며, 시력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하는 시기랍니다. 움직이는 놀잇감은 물론 사람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시기예요.


눈맞춤이 안된다면?

이리저리로 휙휙~

👀 사시일 가능성?

생후 5개월이 지나도록 눈맞춤을 잘하지 못하거나 정방향이 아닌 다른 곳에 초점이 가 있다면 사시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.😰 이때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사시인지 아닌지 확인해야 해요.

👀 단순 스트레스 때문?

평소에 눈에 관한 질환이 없었는데 갑자기 눈을 마주치지 못한다면 스트레스 때문일 가능성도 있어요.⚡ 아이가 오늘 힘들진 않았는지 살펴보고 다음 날에도 눈을 마주치지 못하는지 체크해주세요.

👀 자폐 스펙트럼일 경우

자폐증 아이를 가장 빨리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이 '눈맞춤'이죠. 그래서 엄빠들이 눈맞춤이 조금만 늦어도 불안하고 헷갈려 할 수 있어요. 이때 단순 눈맞춤뿐만 아니라 호명 반응이 없거나 도리도리, 잼잼 등 모방행동도 보이지 않을 때 판단할 수 있어요.🙆‍♀️ 또한, 눈맞춤을 하더라도 횟수나 눈맞춤의 질(자신의 원할때만 눈맞춤을 하거나, 충분히 눈맞춤하지 않는 경우)이 떨어진다면 충분히 지켜봐야 해요.


엄빠의 거친생각과~ 불안했던 아기 눈동자👀 이제 걱정 해소 되셨나요? 아직 발달 중인 아기들이 열심히 성장할 수 있도록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.💘